관련된 하나님 말씀:

도대체 하나님을 아는 것이란 무엇인가? 성경 지식과 신학 이론을 안다고 해서 하나님을 안다고 할 수 있는가?


『무엇을 하나님을 알아가는 것이라 하는가? 바로 사람이 하나님의 희로애락을 아는 것인데 이것을 하나님을 알아가는 것이라고 한다. 너는 네가 하나님을 만나본 적이 있다고 하지만 결코 하나님의 희로애락과 성품을 알지 못하였고 그의 공의와 긍휼에 대해서도 인식이 없으며 그가 무엇을 혐오하는지에 대해서도 인식이 없다. 이것은 하나님을 아는 것이라고 하지 않는다. 그러므로 어떤 사람들이 하나님을 따를 수 있지만 꼭 하나님을 믿을 수 있는 것은 아니라고 하는데, 구별은 바로 여기에 있다. 네가 그를 알고 이해하고 그의 뜻을 어느 정도 깨닫거나 장악할 수 있고 그의 마음을 알고 있다면 진실로 그를 믿을 수 있고 진실로 그에게 순복하고 진실로 그를 사랑하고 경배할 수 있다. 네가 만약 이런 것을 알지 않는다면 바로 추종자이고 덩달아 심부름하고 대세에 따르는 자이니 진실한 순복은 말할 나위가 없고 진실한 경배도 말할 나위가 없다. 진실한 경배는 어떻게 생기는가? 사람이 하나님을 보고 정말로 하나님을 알면 하나님께 경배하지 않을 자가 없고 하나님을 경외하지 않을 자가 없으며, 하나님을 보기만 해도 사람은 두려워한다. 현재 사람은 하나님의 성육신이 역사하는 기간에 성육신 하나님의 성품과 소유소시에 대해 인식이 있을수록 더 귀중하게 느껴지고 하나님에 대해 경외심이 있게 된다. 흔히 인식이 없을수록 대충대충 하면서 하나님을 사람으로 대하게 된다. 사람이 만일 정말로 하나님을 알고 정말로 하나님을 보았다면 두려워 벌벌 떨게 된다. 왜 요한이 “뒤에 오시는 이는……나는 그의 신을 들기도 감당하지 못하겠노라”고 말했겠는가? 그의 마음속에 비록 그리 깊은 인식이 없었지만 그는 하나님의 두려움을 알고 있었다. 현재 하나님을 경외할 수 있는 사람이 얼마나 되는가? 하나님의 성품을 알지 못하면 어떻게 하나님을 경외할 수 있겠는가? 사람이 그리스도의 실질을 모르고 하나님의 성품을 알지도 않으면 더욱더 진실로 하나님께 경배할 수 없다. 사람은 그리스도의 겉모습이 평범하고 정상적인 것만 보았지 그의 실질에 대해 인식이 없다. 이러면 사람은 그리스도를 하나의 보통 사람으로 대하고 그에 대해 경만한 태도를 취할 수 있고 기만할 수 있으며 대적하고 거역하고 논단할 수 있으며 독선적일 수 있고 그의 말씀을 중요한 일로 여기지 않으며 함부로 그의 육신을 대할 수 있고 관념이 생기고 모독할 수 있다. 이런 문제들을 해결하려면 그리스도의 실질과 그리스도의 신성을 알아야 하는데, 이것이 하나님을 알아가는 주요한 방면이고 실제 하나님을 믿는 모든 사람이 반드시 진입하고 도달해야 할 바이다.』

<그리스도의 좌담 기록ㆍ성육신에 대한 인식>에서 발췌

『실제의 하나님을 안다는 것에는 그의 말씀을 인식하고 그의 말씀을 경력(역주: 체험)하며, 성령 역사의 법칙과 원칙을 더듬어 내고, 하나님의 영이 육신 중에서 어떻게 역사하는지를 더듬어 내는 것이 포함되고, 또한 육신 중의 하나님의 일거일동은 모두 영의 지배를 받는 것이고, 그가 한 말씀은 영의 직접적인 발표라는 것을 인식하는 것도 포함된다. 그러므로 실제의 하나님을 알아가는 것은 주로 하나님이 인성과 신성에서 어떻게 역사하는지를 인식하는 것이다. 이것은 모든 사람이 접촉하는 영의 발표와 관련된다.』

<말씀이 육신으로 나타남ㆍ너는 실제의 하나님이 바로 하나님 자신임을 알아야 한다>에서 발췌

『하나님의 실제 행사를 인식하고, 하나님의 실제와 전능한 그 면을 인식하고, 하나님 자신의 진실한 신분과 하나님의 소유소시를 인식하고, 만물 가운데서 창현(彰顯)되는 하나님의 행사를 인식하는 것은 하나님 알기를 추구하는 각 사람에게는 매우 중요하고, 각 사람의 생명과 갈라놓을 수 없는 것이며, 진리를 추구하는 각 사람의 실제 생명과도 갈라놓을 수 없는 것이다. 네가 하나님 알아가는 것을 단지 문자에만 제한하고, 너의 작은 경력이나 네가 헤아린 하나님의 은혜 속에 제한하며, 하나님에 대한 너의 작은 간증에만 제한한다면, 나는 너의 하나님은 전혀 진실한 하나님이 아니고, 전혀 진실한 하나님 자신이 아니라고 말한다. 또한 네가 믿는 하나님은 하나님이 아니라고 말할 수도 있다. 왜냐하면 내가 말하는 하나님 자신은 만유를 주재하는 분이고, 만유 가운데서 거닐며 만유 가운데서 관리하고 있는 그분이고, 전 인류의 운명을 장악하고 만유의 운명도 장악하는 분이기 때문이다. 내가 말하는 하나님의 역사와 행사는 단지 소수 사람들에게만 국한된 것이 아니다. 다시 말하면, 하나님의 행사는 지금 하나님을 따르는 사람들에게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만물 가운데서, 만물의 생존 가운데서, 만물의 변화 법칙 가운데서 창현되는 것이다. 사람이 만물 가운데서 하나님의 그 어떤 행사도 보지 못하고, 하나님의 그 어떤 행사도 인식하지 못한다면, 하나님의 행사에 대해서도 전혀 증거하지 못한다. 네가 하나님을 전혀 증거하지 못하고, 예전과 다름없이 자신이 알고 있는 보잘것없는 하나님에 대해 계속 이야기한다면, 너의 생각 속에, 너의 좁은 가슴속에 국한되어 있는 그런 하나님을 계속 이야기한다면, 하나님은 영원히 너의 믿음을 칭찬하지 않을 것이다. 네가 하나님을 증거할 때, 단지 어떻게 하나님의 은혜를 누렸는지, 어떻게 하나님의 징계와 채찍을 받아들였는지, 어떻게 하나님의 축복을 누렸는지, 이런 것만으로 하나님을 증거한다면, 그것은 턱없이 부족하고, 하나님을 만족케 하기에는 한참 멀었다. 하나님을 하나님의 뜻에 맞게 증거하고, 진정한 하나님 자신을 증거하려면, 하나님의 행사에서 하나님의 소유소시를 보아야 하고, 하나님이 만유를 주관하는 가운데서 하나님의 권병을 보아야 하며, 하나님이 전 인류에게 어떻게 공급해 주고 있는지에 대한 사실을 보아야 한다. 네가 단지 너의 일용할 양식과 생활에 필요한 것이 다 하나님에게서 왔다는 것만 인정하면서 하나님이 만물 가운데서 만물을 통해 전 인류에게 공급해 주고, 만물을 주재함으로써 전 인류를 인도하는 사실을 보지 못한다면, 너는 영원히 하나님을 증거하지 못할 것이다.』

<말씀이 육신으로 나타남 (속편)ㆍ유일무이한 하나님 자신 9>에서 발췌

『지금 모든 사람에게 부족한 점은 바로 하나님 역사에 대한 인식이다. 창세부터 지금까지 사람에게 행한 하나님의 행사와 하나님의 모든 역사 그리고 하나님의 뜻이 도대체 무엇인지 사람들이 알지도 깨닫지도 못하는데, 이것은 모든 종교계뿐만 아니라 더욱이 하나님을 믿는 모든 사람들의 부족한 점이다. 언젠가 네가 진실로 하나님을 보고 진실로 하나님의 지혜를 깨닫고 하나님의 모든 행사를 보고 하나님의 소시소유를 인식하고 그의 풍부함, 지혜로움, 기묘함 그리고 사람에게 행한 그의 모든 사역까지도 보게 되면, 이것이야말로 하나님을 믿음에 있어서 성과가 있는 것이다. 하나님이 만유를 포함하고 매우 풍부하다고 하는데, 도대체 어떻게 만유를 포함하는가? 어떻게 풍부한가? 만약 네가 이런 것을 깨닫지 못한다면 하나님을 믿는다고 할 수 없다.』

<말씀이 육신으로 나타남ㆍ하나님을 알지 못하는 사람은 모두 하나님을 대적하는 사람이다>에서 발췌

『사람은 성경의 실질을 알지 못하기 때문에, 성경을 아무리 잘 이해하고 있다고 해도 글귀에 불과하다. 사람은 성경을 보고 혹시 진리를 조금 터득하거나 글귀를 조금 해석할 수 있고 유명한 장절에 대해 파고들 수도 있겠지만, 거기에 포함된 뜻은 영원히 풀지 못한다. 그 까닭은 사람이 모두 죽은 글귀만 보았지 여호와나 예수가 역사한 장면을 본 것이 아니며, 또 이런 사역의 심오한 비밀을 열 수도 없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6천년 경영 계획의 비밀은 가장 심오하고 은밀하여 사람은 전혀 측량할 수 없다. 하나님의 뜻은 그 누구도 직접 깨달을 수 없어, 반드시 그가 친히 사람에게 해석하고 풀어 주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사람에게는 영원히 ‘수수께끼’로 남을 것이고, 영원히 닫혀 있는 심오한 비밀이 될 것이다. 오늘 너희에게 알려 주지 않는다면 교계 인사는 물론, 너희마저도 깨닫지 못할 것이다.』

<말씀이 육신으로 나타남ㆍ성육신의 심오한 비밀 (4)>에서 발췌

『많은 사람들은 성경을 깨닫고 해석할 수 있는 것이면 참 도를 찾은 것이라고 여긴다. 사실, 정말로 그렇게 간단한 것일까? 성경의 실제 내막이 어떤지를 사람은 알지 못한다. 성경은 단지 하나님의 일을 기록한 역사(歷史)이고 하나님의 앞 두 단계 역사의 증거일 뿐이다. 성경에서는 하나님 역사의 취지를 깨달을 수 없다. 성경을 본 사람은 성경에 기록된 율법시대와 은혜시대는 하나님의 두 단계 역사라는 것을 다 알고 있다. 구약 성경에 기록된 것은 이스라엘의 역사(歷史)로, 창세로부터 율법시대가 끝날 때까지 여호와가 어떻게 역사하였는지에 대해 기록되었다. 신약에는 예수가 땅에서 했던 사역을 기록한 4복음서도 있고, 바울이 한 사역도 기록되었는데, 그것은 모두 역사(歷史)를 기록한 것에 속하지 않는가? 지난날의 일을 오늘날에 가져오면 모두 역사에 속하게 되고, 그것이 아무리 진실할지라도 역사(歷史)일 뿐이다. 역사(歷史)는 현실에 초점을 맞출 수 없다. 왜냐하면 하나님은 역사(歷史)를 뒤돌아보지 않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성경만 알고, 하나님이 지금 하고자 하는 사역을 알지 못하고, 또한 하나님을 믿으면서 성령의 역사를 찾지 않는다면, 무엇을 하나님을 찾는 것이라고 하는지 모르는 것이다. 네가 성경을 보는 것이 이스라엘의 역사(歷史)를 연구하기 위한 것이고, 즉 하나님이 온 천지를 창조한 역사(歷史)를 연구하기 위한 것이라면, 너는 하나님을 믿는 사람이 아니다. 그러나 네가 오늘 하나님을 믿는 사람이고, 생명을 추구하는 사람이고, 하나님 알기를 추구하는 사람이고, 죽은 글귀 도리를 추구하는 사람이 아니고, 역사(歷史) 알기를 추구하는 사람도 아닌 이상, 하나님의 오늘날의 뜻을 찾고 구해야 하고 성령 역사의 동향을 찾아야 한다. 네가 고고학자라면 성경을 봐도 좋다. 하지만 고고학자가 아니고 하나님을 믿는 사람이라면, 하나님의 오늘날의 뜻을 찾고 구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말씀이 육신으로 나타남ㆍ성경에 관한 논법 (4)>에서 발췌

『어떤 사람은 “성경이 성서에 속하기에 반드시 보아야 한다”라고 말하고, 또 어떤 사람은 “하나님의 사역은 언제든지 폐할 수 없으며, 구약은 하나님이 이스라엘 백성과 세운 언약이니 이것은 폐할 수 없으며, 안식일은 어느 때든지 지켜야 한다!”라고 말하는데, 이러한 사람은 너무 그릇된 것이 아닌가? 예수가 당시에 안식일을 지키지 않았던 것은 어찌 된 일인가? 설마 그가 범죄했단 말인가? 이 일을 누가 꿰뚫어 볼 수 있는가? 단지 사람의 터득 능력으로는 성경을 아무리 보아도 하나님의 역사를 인식할 수 없고, 하나님에 대한 순수한 인식을 얻지 못할 뿐만 아니라 오히려 관념이 점점 많아져 하나님을 대적하게 된다. 만일 오늘 하나님의 성육신이 아니라면 사람은 다 자기의 관념에 망할 것이고 하나님의 형벌 중에 죽게 될 것이다.』

<말씀이 육신으로 나타남ㆍ성경에 관한 논법 (1)>에서 발췌

『나와 합하였다고 자칭하는 그 사람들은 모두 막연한 우상을 숭배하는 사람들이다. 그들이 비록 나의 이름을 거룩하다고 칭하지만, 그들이 행한 길은 오히려 나와 배치되고, 그들이 하는 말에는 교만과 자부심이 가득 차 있다. 왜냐하면 그들은 모두 본래 나와 적이 되는 자들이고, 나와 합하지 않는 자들이기 때문이다. 그들은 날마다 성경에서 나의 종적을 찾기도 하고, 마음대로 ‘적합한’ 구절을 한 단락 찾아 읽기 시작하면 끝도 없으며, 또한 ‘경전’으로 삼아 외우기도 한다. 그들은 어떻게 나와 합해야 하는지 모르고, 나와 적이 되는 것이 어떤 것인지도 모르며, 그저 ‘성경’만 읽고 있을 뿐이다. 그들은 전혀 본 적도 없고 볼 수도 없는 막연한 하나님을 성경에 제한해 놓고, 한가할 때면 꺼내어 본다. 그들은 성경의 범위에서 나의 존재를 신앙하고, ‘나’와 ‘성경’을 동등하게 보며, ‘성경’이 없으면 ‘내’가 없고 ‘내’가 없으면 ‘성경’이 없다고 한다. 그들은 나의 존재에 관심이 없고 나의 행사에 관심이 없지만, 각 성경 구절에는 아주 특별하게 관심을 가진다. 심지어 더 많은 사람들은 성경의 예언이 없다면 내가 내 자신이 하려는 어떤 일도 해서는 안 된다고 여긴다. 그들은 성경 구절을 매우 중요하게 보는데, 그것은 그들이 글귀를 너무 중요하게 본다고도 할 수 있다. 그들은 심지어 내 말의 마디마다 성경 구절로 가늠하고 성경 구절로 나를 정죄하기까지 한다. 그들이 찾는 것은 나와 합하는 도가 아니고 진리와 합하는 도가 아니라, 성경의 글귀와 서로 부합되는 도이다. 그들은 성경과 맞지 않는 것은 다 나의 역사가 아니라고 여기는데, 그 사람들은 모두 바리새인의 충실한 자손들이 아닌가? 유대의 바리새인들은 모세의 율법으로 예수를 정죄하였다. 그들은 당시의 예수와 어떻게 합할 것인지는 구하지 않고, 율법의 모든 구절을 진지하게 대하다 못해 예수가 구약 율법을 지키지 않았다는 죄명으로, 예수는 메시아가 아니라는 죄명으로 본래 죄 없는 예수를 십자가에 못 박기까지 하였다. 그들의 본질은 무엇인가? 바로 그들이 진리와 합하는 도를 찾지 않은 것이 아닌가? 그들은 ‘성경’의 구절에만 마음을 기울였을 뿐, 나의 뜻에는, 나의 역사 절차와 역사 방식에는 전혀 관심이 없었다. 그들은 진리를 찾는 사람이 아니라 글귀를 사수하는 사람들이고, 하나님을 믿는 사람이 아니라 성경을 믿는 사람들이다. 더 확실하게 말하면, 그들은 모두 성경을 지키는 노예들이다. 성경의 이익을 수호하기 위해, 성경의 존엄을 수호하기 위해, 성경의 명망을 수호하기 위해 그들은 결국 인자한 예수를 십자가에 못 박았다. 그들이 그렇게 한 것은 단지 성경을 두둔하기 위한 것이었고, 사람 마음속에 있는 성경 구절의 지위를 지키기 위한 것이었다. 그러므로 그들은 자신의 앞날을 망칠지언정, 속죄제를 얻지 못할지언정, 성경에 규정된 내용과 맞지 않는 예수를 죽이려고 하였다. 설마 그들은 모두 성경 구절의 앞잡이가 아니란 말인가?

오늘날의 사람은 또 어떠한가? 사람은 모두 천국에 가기 위해, 은혜를 받기 위해 이미 와서 진리를 내놓은 그리스도를 인간 세상에서 몰아내려고 하였고, 성경의 이익을 지키기 위해 진리의 도래를 전부 말살해 버리려고 하였으며, 성경이 영원히 존재하게 하기 위해 두 번째 육신으로 돌아온 그리스도를 다시 십자가에 못 박으려고 하였다. ……사람은 모두 글귀와 합하고 성경과 합하기를 추구하지만, 내 앞에 와서 진리와 합하는 도를 찾는 사람은 하나도 없다. 사람은 모두 하늘에 있는 나를 앙망하고, 하늘에 있는 나의 존재에 대해서는 특별히 관심을 기울이고 있지만, 육신에서 살고 있는 나에 대해서는 아무도 관심을 두지 않는다. 그것은 사람들 가운데서 살고 있는 내가 그야말로 너무나 보잘것없기 때문이다. 오직 성경의 글귀와 합하기만을 찾고 구하는 그 사람들, 오직 막연한 하나님과 합하기만을 찾고 구하는 그 사람들은 나의 눈에 비천하게 보인다. 왜냐하면 그들이 숭상하는 것은 죽은 글귀이고, 숭배하는 것은 사람에게 거액의 재산을 베풀어 줄 수 있는, 사람의 지배를 받는 전혀 존재하지 않는 하나님이기 때문이다. 그런 사람이 나에게서 또 무엇을 얻을 수 있겠는가? 사람의 비천함은 그야말로 뭐라고 형용할 수 없다. 나와 적이 되는 그 사람들, 나에게 끝없이 요구하는 그 사람들, 진리를 좋아하지 않는 그 사람들, 나를 거역하는 그 사람들이 어찌 나와 합할 수 있겠는가?』

<말씀이 육신으로 나타남ㆍ너는 그리스도와 합하는 도를 찾아야 한다>에서 발췌

『성경의 글귀에만 관심을 두면서 오히려 진리에는 관심을 두지 않고, 나의 발자취를 찾는 데에도 전혀 관심을 두지 않는 그 사람들은 모두 나와 적이 되는 자들이다. 그것은 그들이 나를 성경에 제한하고, 성경에 규정하기 때문이다. 그들이 그렇게 하는 것은 나에 대한 크나큰 모독이다. 그런 사람이 어찌 나의 앞에 올 수 있겠는가? 그들이 중시하는 것은 나의 행사와 나의 뜻, 그리고 진리가 아니라 글귀인데, 그것은 사람을 죽이는 글귀이다. 그런 사람이 어찌 나와 합할 수 있겠는가?』

<말씀이 육신으로 나타남ㆍ너는 그리스도와 합하는 도를 찾아야 한다>에서 발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