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베드로의 인생에 관하여
    동방번개 책/그리스도의 말씀 2018. 12. 26. 11:05

    베드로의 인생에 관하여


    베드로는 하나님이 사람에게 소개해 준 푯대로서, 널리 알려진 화제의 인물이다. 왜 이렇게 눈에 띄지 않는 사람이 하나님에게 푯대로 세워지고 또한 후세 사람들에게 칭송받게 되었을까? 물론, 말할 필요도 없이 이것은 하나님을 사랑한 베드로의 ①표현과 하나님을 사랑하겠다는 심지(心志)와 분리할 수 없다. 그럼 베드로, 이 사람이 하나님을 사랑했던 마음은 도대체 어디에서 표현되었는지, 그의 평생 체험이 도대체 어떠했는지를 보려면 은혜시대로 돌아가 다시 그때의 풍습과 인심을 보고 그 시대의 베드로를 보아야 한다.


    베드로는 유대의 평범한 농민 가정에서 태어났고, 그의 부모는 농사로 온 가족의 생활을 유지하였다. 베드로는 그 가정에서 다섯 남매 중 맏이였다. 물론 이런 것들은 우리가 이야기할 주요 내용이 아니고 베드로야말로 우리가 이야기하고자 하는 중심 인물인 것이다. 베드로가 5세 되던 해에 그의 부모는 그에게 글을 가르치기 시작했다. 당시 유대인의 지식은 상당히 해박하였는데, 농업, 공업, 상업 등 각 방면에서 매우 선진적이었다. 그런 사회 환경의 영향하에 베드로의 부모도 고등 교육을 받았었다. 그들이 비록 시골 사람이긴 했지만 지식은 상당히 풍부하여 지금의 일반 대학생과 대등한 정도였다. 베드로가 그런 우월한 사회 조건에서 태어났던 것은 그의 복이었음을 알 수 있다. 베드로는 총명하고 영리하여 새로운 것을 쉽게 받아들였다. 베드로는 입학한 뒤에 학과 공부에서 하나를 보면 열을 알 수 있었기에 전혀 힘들어하지 않았다. 그의 부모는 그렇게 총명하고 영리한 아들을 둔 것에 자부심을 느꼈다. 그러므로 모든 심혈을 기울여 베드로의 학업을 뒷바라지하면서 베드로가 출세하여 당대의 사회에서 조그마한 관직이라도 얻을 수 있기를 바랐다. 하지만 베드로는 부지중에 하나님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그리하여 베드로는 14세가 되던 고등 학교 시절, 배우고 있던 과목에서 ‘고대 그리스 문화’에 대해 몹시 염증을 느꼈다. 특히 고대 그리스 역사(歷史)에 등장하는 허구 인물과 사물에 대해 더욱 혐오감을 느꼈다. 그 뒤로 막 사춘기에 접어들게 된 베드로는 인생을 연구하기 시작했고 사회와 접촉하기 시작했다. 베드로는 부모의 고심에 양심으로 보답하지 않았다. 왜냐하면 그는 ‘사람은 다 자기 자신을 우롱하는 공간에서 살고 있고, 다 무의미한 인생 속에서 살면서 공명(功名)과 이익과 관록을 다투느라 자신의 일생을 망친다’는 것을 분명히 깨달았기 때문이었다. 베드로에게 어느 정도의 깨달음이 있게 된 것은 그가 처해 있던 사회 환경과 큰 관계가 있다. 사람에게 지식이 많아질수록 사람 간의 관계가 더 복잡해지고 사람의 마음 세계가 더 복잡해지므로 사람이 존재하는 공간은 갈수록 공허해지는 것이다. 베드로는 그런 상황에서 여가 시간에 많은 곳을 찾아다녔다. 그가 찾아다녔던 사람들 중에는 종교 인사가 다수를 차지했었는데, 그는 종교계에서는 아마 인간 세상의 여러 가지 난해한 일들에 대해 분명하게 얘기해 줄 수 있을 것 같다고 어렴풋이 느꼈다. 그러므로 베드로는 그 당시에 집에서 멀지 않은 한 회당에 자주 가서 예배를 드렸었다. 하지만 그의 부모는 그 일을 전혀 몰랐었다. 얼마 되지 않아 원래 학업과 품행이 훌륭했던 베드로는 공부에 염증을 느끼기 시작했는데, 부모의 감독하에 마지못해 고등학교를 마쳤다. 그는 지식의 바다에서 뭍으로 헤엄쳐 나오게 되자 긴 안도의 한숨을 쉬게 되었다. 그로부터 더 이상 그를 교육시키거나 제한하는 사람이 없었다.


    베드로는 학교에서 나온 후 폭넓게 다양한 서적들을 읽기 시작했다. 하지만 17세 된 베드로는 아직 사회 경험이 부족했다. 베드로는 학교를 졸업한 후 농사로 자신의 생활을 유지하는 한편 모든 시간을 내어 서적을 읽고 종교 예배에 참석하였다. 베드로에게 기대가 가득했던 그의 부모는 그런 ‘불효 자식’을 낳았다고 늘 하늘을 저주하며 악담을 퍼부었지만, 그렇게 했어도 의에 주리고 목마른 베드로의 마음을 가로막지는 못했다. 그는 체험하는 중에 적지 않은 좌절도 당했지만 그의 마음이 주리고 목말랐으므로 우후죽순처럼 빠르게 성장해 갔다. 얼마 되지 않아, 그는 ‘운 좋게’ 종교계의 상층 인물들을 접촉하게 되었다. 그는 사모하는 마음이 강렬했기 때문에 그 사람들과의 접촉이 날로 빈번해져 거의 하루 내내 그들 속에서 지내게 되었다. 그가 만족스러운 행복감에 젖어 있을 때, 그는 문득 그 사람들 중 대부분이 입술로만 신앙하였지 마음으로 봉헌하는 사람은 없다는 것을 발견하게 되었다. 마음이 정직하고 순수했던 베드로가 어찌 그런 충격을 견뎌 낼 수 있었을까? 그는 자신과 접촉하는 사람들이 거의 다 사람의 탈을 쓴 짐승이고 다 인면수심(人面獸心)임을 발견하였다. 당시의 베드로는 너무나 순진해 여러 번이나 진심으로 그 사람들을 권고하였다. 그러나 노회한 종교 관원들이 어찌 열의 넘치는 젊은이의 선한 권고를 들을 수 있었겠느냐? 그때에야 베드로는 인생의 진정한 공허함을 느끼게 되었다. 인생의 첫걸음을 내디뎠을 때 그는 실패하였다… 1년 후, 그는 회당에서 나와 자신의 독립 생활을 시작하였다.




    18세의 베드로는 좌절을 한 번 겪고 난 후 많이 성숙되고 세련되었다. 젊은 사람의 치기(稚氣)는 그에게서 이미 사라졌고 젊은이들이 가지고 있는 천진난만은 베드로가 당했던 좌절에 무정하게 가려졌다. 그로부터 베드로는 고기잡이 삶을 시작했다. 그 뒤로는 그의 배 위에서도 그가 전하는 도(道)를 듣는 사람들의 모습을 볼 수 있었다. 그는 고기잡이로 생계를 유지하면서 곳곳에서 도를 전했는데, 베드로가 전하는 도를 들은 사람들은 모두 그의 도에 매료되었다. 왜냐하면 그가 전했던 것은 그 당시의 백성들의 마음에 매우 잘 맞았기 때문이다. 사람들은 모두 그의 ②성실로 인해 깊은 감동을 받았다. 그는 항상 사람들에게 타인을 마음으로 대하고, 범사에 천지 만물의 주재자에게 간구하며, 양심을 어겨 가며 떳떳하지 못한 일들을 하지 말고, 범사에 마음으로 사랑하는 하나님을 만족게 해야 한다고 가르쳤다… 사람들은 항상 그의 도를 듣고 깊은 감동을 받았고, 모두 그에게서 격려를 받았으며, 게다가 종종 통곡하며 눈물도 흘렸다. 당시에 베드로를 따랐던 사람들은 다 그에게 매우 탄복했는데, 그들은 모두 가난한 사람들이었다. 물론, 그 당시 사회의 영향으로 인해 그를 따르는 사람도 매우 적었고, 게다가 베드로 역시 당시의 사회에서 종교계의 박해를 받았던 것이다. 그리하여 그는 곳곳을 돌아다니며 2년을 홀로 생활하였다. 그 2년 동안의 평범치 않은 체험에서 그는 식견이 적지 않게 늘었고, 지난날 자신이 몰랐던 것들을 많이 배웠다. 그때의 베드로는 14세 시절의 베드로와는 이미 완전 딴사람이 되어 같은 점이 없는 것 같았다. 그는 그 2년 동안의 날들에 다양한 인물들을 접촉하였고 다양한 사회 진상도 보게 되었다. 그로부터 베드로는 점차 종교계의 다양한 종교 의식에서 벗어나게 되었다. 당시 성령의 역사 동향으로 인해 베드로도 영향을 많이 받게 되었는데, 그때는 예수도 몇 년을 사역했을 때였다. 그러므로 베드로는 사역할 때에도 그 당시의 성령 역사의 영향을 받게 되었다. 그러나 베드로는 예수와 접촉하지는 못했었다. 그리하여 베드로는 전도할 때 역대 성도들에게 없었던 것을 많이 얻게 되었다. 물론, 그 당시에 그도 예수에 관한 일들을 조금 알고는 있었지만 만날 기회가 없다 보니 그저 마음속으로 성령으로 태어난 그 천국의 인물을 만날 수 있기를 기대하고 사모했을 뿐이었다.


    어느 날 황혼이 지는 저녁, 베드로는 배에서 고기를 잡고 있었다(그곳은 당시에 말하던 갈릴리 바다 해변에서 가까운 곳이었다). 비록 손에 낚싯대를 잡고 있었지만 마음은 다른 생각에 잠겨 있었다. 낙조에 비춰진 수면은 피로 물든 망망대해 같았으며, 수면의 석양빛은 젊지만 침착하고도 진중한 베드로의 얼굴에 반사되었는데, 베드로는 사색에 잠긴 것 같았다. 그때 한 줄기 미풍이 스쳤는데, 베드로는 문득 자기 삶의 고독함을 느끼게 되어 갑자기 쓸쓸한 느낌이 들게 되었다. 바닷물은 연이은 물결에 빛을 반사시켰는데, 베드로에게 고기 잡을 마음이 없음을 충분히 볼 수 있었다. 그가 여러 가지 일로 생각에 잠겨 있을 그때, 갑자기 뒤에서 누군가의 말소리가 들렸다. “유대의 아들 바요나 시몬아, 너의 삶이 고적(孤寂)하게 느껴지는구나. 너는 나를 따르기 원하느냐?” 베드로는 그 말에 깜짝 놀라 손에 있던 낚시대를 물속에 빠뜨렸는데, 곧 물밑으로 가라앉고 말았다. 베드로가 황급히 몸을 돌렸더니 한 남자가 자기 배 위에 서 있는 것이 눈앞에 보였다. 베드로는 그 사람을 위아래로 훑어보았다. 어깨까지 드리워진 머릿결은 낙조에 황금빛으로 살짝 물들어 있었고 보통 키에 회색 옷을 입고 있었는데, 완전히 유대인의 차림새였다. 황혼이 지는 저녁이라 회색 옷은 살짝 검게 보였고, 얼굴에는 광택이 조금 있어 보였다. 베드로는 예수를 뵙고 싶어 여러 번 찾아다녔어도 소원을 이루지 못했었는데, 그 순간 베드로의 영감에 그 사람은 틀림없이 마음속의 그 성자(聖者)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하여 베드로는 배 위에 엎드리며 “당신은 혹시 천국 복음을 전하러 오신 주가 아니시나이까? 제가 당신의 내력을 귀로 들은 적은 있지만 당신을 뵌 적은 없나이다. 당신을 따르고 싶었지만 당신을 찾을 수 없었나이다.”라고 했다. 그때 예수는 이미 갑판으로 가 조용히 앉았다. “일어나 내 옆에 앉거라! 나는 진심으로 나를 사랑하는 자를 찾으러 왔고 오로지 천국의 복음을 전하러 왔느니라. 나는 곳곳에서 나와 합심하는 자를 찾으러 왔는데, 너는 원하느냐?” 베드로는 “하늘 아버지께서 보내셨으면 저는 반드시 따를 것이고, 성령이 지시하셨으면 꼭 저의 마음에 들 것이나이다. 제가 하늘의 아버지를 사랑하는 이상 어찌 따르고 싶지 않겠나이까?”라고 답했다. 비록 베드로의 말에는 종교 관념이 물씬했지만 예수는 만족스럽게 머리를 끄덕이며 미소를 지었다. 그때 예수의 마음에는 베드로에 대해 아들을 사랑하는 아버지의 그런 사랑이 생겼다.


    베드로는 수년간 예수를 따르면서 예수에게서 사람에게 없는 많은 것을 보게 되었다. 1년을 따른 후에, 그는 열두 제자 중에서 예수의 수제자로 선택되었다(물론, 이것은 단지 예수의 마음의 일이니 사람은 전혀 알아차릴 수 없었다). 생활 속에서 예수의 일거일동은 모두 그에게 본이 되었다. 특히 예수가 가르치는 ③도는 다 그의 마음에 깊이 새겨졌다. 그는 예수를 깊이 헤아려 드렸고, 예수께 매우 충성하였으며, 예수께 원망한 적이 없었다. 그러므로 그는 곳곳을 다니는 예수의 충실한 동반자가 되었다. 그는 예수의 가르침, 예수의 온유한 말씀, 예수의 의ㆍ식ㆍ주ㆍ행을 다 안중에 두었고, 다방면으로 예수를 본받았다. 그는 자신의 것이 옳다고 생각한 적이 없었고, 자신의 과거의 모든 낡은 것들을 벗어 버리고 예수의 일언일행을 본받았다. 그때에야 그는 천지 만물이 다 전능자의 손에 있다는 것을 느끼게 되었다. 그리하여 그는 자신의 선택이 없게 되었을 뿐만 아니라 예수의 모든 ④소시를 받아들여 본보기로 삼게 되었다. 그는 삶 속에서 예수가 자신이 한 것만이 옳다고 생각한 적이 없고, 자신을 자랑한 적이 없고, 도리어 사랑으로 사람을 감화시키는 모습을 보게 되었는데, 서로 다른 일들에서 다 예수의 소시(所是)를 볼 수 있었다. 그리하여 예수의 모든 것은 다 베드로가 본받을 대상이 되었다. 베드로는 체험하면서 갈수록 예수의 사랑스러움을 느꼈다. 그는 다음과 같이 말한 적이 있다. “나는 천우(天宇) 사이에 계시는 전능자를 찾은 적이 있었는데, 천지 만물의 기묘함을 보고서야 전능자의 사랑스러움을 크게 느끼게 되었다. 하지만 내 마음에 진실한 사랑이 있었던 적은 없었고, 나의 눈으로 전능자의 사랑스러움을 본 적도 없었다. 오늘날, 내가 전능자의 눈에 들어서야 하나님의 사랑스러움을 느끼게 되었고, 하나님이 사람의 사랑을 받는 것은 만물을 창조하신 것만으로 인한 것이 아님을 발견하게 되었다. 나는 일상생활에서 그분의 무궁무진한 사랑스러움을 찾았는데, 어찌 오늘의 이 경지에만 제한된 것이겠는가?” 세월의 흐름에 따라, 베드로에게서도 사람들에게 사랑받을 만한 요소를 많이 찾아볼 수 있었다. 그는 예수께 매우 순복하였다. 물론 그도 좌절을 적지 않게 겪었다. 예수가 그를 데리고 곳곳에서 말씀을 전할 때 그는 항상 겸손하게 예수의 설교를 들었는데, 몇 년을 따라다녔다고 교만한 적이 없었다. 그리고 예수가 베드로에게 십자가에 못 박혀 사역을 완성하러 온 자신의 뜻을 알려 준 후로 베드로는 늘 슬퍼하며 혼자 몰래 울었다. 하지만 ‘불행’한 날은 결국 오고야 말았다. 베드로는 예수가 잡혀 간 뒤에 혼자 배 위에서 울었고, 그로 인해 크게 기도하였다. 그러나 마음으로는 그것이 아버지 하나님의 뜻이었으므로 아무도 바꿀 수 없다는 것을 분명히 알고 있었다. 그는 오직 사랑으로 말미암아 계속 몹시 슬퍼하며 눈물을 흘렸던 것인데, 물론 그것은 사람의 연약한 부분이었다. 그러므로 그는 예수가 십자가에 못 박혀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을 때 예수에게 “당신은 가신 다음에도 다시 저희 가운데 오셔서 저희를 보살펴 주실 수 있나이까? 저희가 다시 당신의 얼굴을 볼 수 있겠나이까?”라고 물었던 적이 있었다. 이 말은 비록 너무 유치했고 또 이 말에는 사람의 관념이 가득했지만, 예수는 베드로의 괴로운 심정을 알고 있었다. 그리하여 여전히 사랑으로 베드로의 연약을 헤아려 주었다. “베드로야, 내가 너를 사랑했었다는 걸 너도 알고 있지 않느냐? 네 말이 경우에 맞지 않지만 아버지께서는 내게 죽은 뒤에 부활하여 40일 동안 사람들에게 나타날 것을 약속해 주신 적이 있느니라. 너는 내 영이 항상 너희에게 은혜를 베풀어 주리라는 것을 믿지 못하느냐?” 그 후에야 베드로는 조금이나마 위로를 얻게 되었다. 하지만 그럼에도 항상 뭔가 조금 부족하다고 느껴졌다. 그리하여 예수는 부활 후 처음으로 그에게 공개적으로 나타났던 것이다. 그러나 베드로의 관념이 계속 남아 있지 않도록 하기 위해 예수는 베드로가 차려 준 풍성한 식사를 거절하고 순식간에 사라졌다. 그제서야 베드로는 예수에 대한 인식이 깊어졌고 주 예수를 더욱더 사랑하게 되었다. 예수는 부활한 뒤에 자주 베드로에게 나타났었다. 40일이 지나 승천한 후에도 베드로에게 3번 나타난 적이 있었는데, 나타날 때마다 모두 성령 역사가 곧 끝나고 새로운 역사가 시작될 때였다.


    베드로는 일생 동안 어업으로 지냈고 더욱이 전도의 생애를 보냈다. 그는 말년에 베드로전후서를 썼고, 당시의 빌라델비아 교회에 편지도 여러 번 보낸 적이 있었는데, 그 당시의 사람들도 그에게서 깊은 감동을 받았다. 그는 자기의 관록으로 사람들을 교훈한 것이 아니라 사람들에게 적합한 생명 공급을 해 주었다. 그는 평생 동안 예수의 생전의 가르침을 계속 잊지 않고 계속 그것으로 격려를 받아 왔다. 베드로는 예수를 따를 때에 죽음으로 예수의 사랑에 보답하겠다고, 각 방면에서 예수를 본받겠다고 심지를 세웠는데, 예수도 그에게 응답했다. 그러므로 그가 53세가 되던 해(즉, 예수와 헤어진 지 20여 년 후)에 예수는 그에게 나타나 그의 심지를 이루어 주겠다고 하였다. 그 후 베드로는 7년 동안 자신을 알아가는 삶을 살다가 7년 후의 어느 날 거꾸로 십자가에 못 박혀 평범치 않은 일생을 마감하게 되었다.


    ─────────


    ① 표현(表現): 말로 나타내는 것 외에 행위, 태도, 품행 등도 포함됨.


    ② 성실(誠實): 거짓이나 꾸밈이 없음.


    ③ 도(道): 앞으로 나아갈 방향과 목표가 있는 길, 하나님의 모든 말씀과 진리를 가리킴.


    ④ 소시(所是): 하나님의 생명 성품이 포함된 각종 실제.


    전능하신 하나님 교회 앱 App Store: Google Play: 전능하신 하나님 교회: 하나님나라 강림 복음 사이트: E-mail : godfootsteps.kr@gmail.com 연락처 : 070-7516-7062 /1566-2851



    댓글

Designed by Tistory.